본문 바로가기
한방제제

맥문동탕

by 금밤이 2025. 5. 8.
반응형

맥문동탕의 구성성분과 효능

맥문동탕은 맥문동, 반하, 갱미, 대추, 인삼, 감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재의 이름이 맥문동탕인 만큼 맥문동의 역할이 가장 주된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맥문동은 폐와 기관지 쪽의 점막의 손상을 개선합니다. 그 외에는 전반적으로 소화기계를 보강하는 약재가 보강되어 있습니다. 맥문동을 포함하여 인삼, 대추, 감초, 갱미는 에너지와 영양성분을 만들어 세포로 공급합니다. 반하는 조직 쪽에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그 결과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 기관지와 폐기능을 정상화시킵니다. 특히 호흡기 쪽의 점막을 개선시킵니다. 그리고 외부 자극에 대한 민감도를 낮추어 알레르기로 인하여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기침과 같은 증상을 완화합니다. 

 

 

맥문동탕의 적응증

 

목이 간질거리고 발작적인 기침이 반복적으로 나면서 인후 쪽이 불편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사용합니다. 이는 한방적으로 기(氣)가 아래로 순행하지 못하고 아래에서 위쪽으로 솟아오르며 호흡기의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건조감 때문에 점막의 분비가 적어지면 외부 물질이나 병원균이 주는 자극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목에서 무언가 걸린듯한 감각과 함께 쉰 목소리가 나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목소리의 변화는 성대 쪽에 생긴 염증과 부종에 의한 결과입니다. 목소리의 변화 증상이 동반된 경우, 맥문동탕과 함께 반하후박탕을 병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 점막의 건조는 기관지 쪽에만 국한되지 않고 피부쪽이 건조해지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붉게 올랐다 가라앉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말을 많이 하는 경우

말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공기에 기관지가 많이 노출되어 점막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2. 소화기능 저하

음식으로부터 영양성분이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장누수 등으로 인해 병원균이 소화기관으로 침투하는 경우 염증상태에 노출됩니다. 지나치게 땀을 흘린 후 영양과 수분보충이 제대로 되지 않아도 탈수상태가 나며 점막이 건조해집니다.

 

3. 체온을 올리는 약물 복용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약물을 복용하여 체온이 오른 경우 점막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커피를 통해 자주 복용하는 카페인도 이에 해당됩니다. 

 

 

반응형

 

 

맥문동탕의 복용법

1일 3회 7.5g 복용합니다. 최소 2주 정도로 꾸준히 먹어야 기관지의 건조감이 완화됩니다. 

수분공급이 같이 이루어지면 효과가 좋으므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며, 열이 오르고 땀이 날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합니다. 

위장 자극감이 적으므로 공복에 복용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복용 횟수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3-4시간마다 한 번씩 복용하기도 합니다. 

 

맥문동탕은 필요에 따라서 반하후박탕(쉰 목소리 생길 때), 진해제(기침 증상이 너무 심할 때) 등 다른 약재와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맥문동탕 사용 시 주의사항

설사가 나는 등 소화기관의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래가 동반되는 기침이 나는 증상, 또는 계속 열이 지속되는 증상에는 맥문동탕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한방제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행감석탕  (0) 2025.05.03
시호계지탕  (0) 2025.05.02
소청룡탕  (1) 2025.05.01
갈근탕  (0) 2025.04.29

댓글